티스토리 뷰

쓰리마일섬 원전 사고, 우주왕복선 챌린저호 폭발 사고, 체르노빌 원전사고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수면부족때문에 발생했다고 합니다.


21세기를 사는 좀더 행복한 삶을 살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전등이 발명되고 사람들은 밤시간을 좀더 화려하게 보낼 수 있을 걸로 기대 했지만 현대 사회는 야근으로 응답을 합니다.

현대인들은 항상 바쁘고 언제나 부족과 결핍에 시달리며 고달픈 인생을 살아갑니다.


풍요의 시대라서 예전처럼 영양부족에 시달리거나 질병으로 부터 자유로와지고 있으나 갈수록 더 부족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수면부족입니다.

전기가 발명되기 전엔 해떨어지는 시간은 휴식을 취할 수가 있었는데 밤도 낮처럼 밝은 현대사회에선 그게 잘 되지 않습니다.



이 수면부족은 생각보다 우리 신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부족이란 단지 피곤함을 넘어 신체 기능을 저하시키고, 감각을 둔화시킵니다.


잠을 안자면 어떻게 될까요?

수면부족에 시달리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수면부족 증상 1 : 인지 능력 저하


우리 뇌는 깊은 숙면 상태에서 하루종일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활동을 합니다.

잠이 부족할수록 인지 능력과 상황 판단 능력이 저하됩니다.

평소 수면 시간보다 1시간만 덜 자도 마치 술을 마신 사람처럼 인지 능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미국에선 교통사고 발생시 음주에 대한 검사 뿐만 아니라 피로도에 관련된 조사도 한다고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뇌가 충분히 정보처리 활동을 하지 못해 쉽게 정보를 저장하지 못 하게 되어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의 기억상실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증상 2 : 성 기능 저하


수면부족은 운동 신경과 감각을 떨어뜨리며 신경회로에도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성 기능 저하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감각이 무뎌진 우리 신체는 성적 쾌감까지 둔해지며, 정서적으로도 항상 긴장 상태를 유지하는 탓에 온전히 성관계에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비아그라에 의존하는 것 보단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수면부족 증상 3 : 우울증 유발


며칠 밤새보면 몸이 무겁고 피곤합니다.

수면부족으로 인해 신경도 예민해져 있어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무기력감, 불안감을 느끼며 지속 되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면부족 증상 4 : 체중 증가


수면부족이 지속되면 피곤하고 신경질적인 상태가 지속되면 우리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폭식을 하게 돼 쉽게 신체 균형이 망가질 우려가 있습니다.

더우기 우리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많이 먹지 않아도 평소보다 더 지방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어 자연스럽게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살을 빼려면 충분한 휴식이 먼저입니다.



수면부족 증상 5 : 노화 촉진


수면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신체 기능을 일시적으로 높이는 호르몬 코티졸을 분비합니다.

그런데 이게 과다 분비되면 혈압 증가, 근조직 및 피부 손상이라는 부작용을 낳습니다.

밤샘작업하면 느낄 수 있는게 피부를 건조하고 푸석푸석하게 됩니다.

이게 지속되면 노화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광고 카피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또한 1964년, 미국의 랜디 가드너가 11일동안 안 자고 버티기에 도전했습니다.

잠을 안자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수면부족 증상


1일:행동에 큰 이상이 없다

2일:눈의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촉각이 둔하다

3일:우울증이 나타난다

4일:우울증이 심해지고, 화를 잘 낸다. 집중력, 사고력이 떨어지고 환상을 본다. 피해망상증도 보인다.

5일:피해망상증이 조금 나아진다.

6일:근육이 약해지고 말이 느려진다.

7~8일:발음이 분명하지 않고, 말이 느려진다.

9일:생각이 끊기며 사물을 잘 보지 못한다.

10일:피해망상증이 심해진다

11일:근육이 떨리고, 심장에 이상이 생기며, 눈에 초점이 없다.



잠안자기 세계기록이 277시간인데 너무 위험한 기네스 기록이라서 이젠 기네스에서도 삭제 되었습니다.

잠을 안자면 안되는 이유...

잠을 편안하게 자는게 내일의 발생할 모든일을 해결할 추진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