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건강관리를 위해서 홍삼이나 기타 값비싼 한약등을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에 못지 않은 효과높은 식품이 양파입니다.


'식탁 위의 불로초'라고 불리는양파는 서양에서는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할 만큼 각광받고 있습니다.

고대 올림픽 선수들은 체력 보강을 위해 양파즙을 먹는 것은 물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중국인들은 양파를 즐겨먹어 심장병 발병률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는 수만 년 동안 인류의 양식으로 쓰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 유적을 보면, 기원전 5000년까지의 연대로 추정되는 무화과 나무나 야자나무의 화석과 함께 양파의 흔적이 같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고고학적으로 따져서나, 옛 문헌 기록을 추적해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2000여 년이 지난 고대 이집트 시대 때부터 경작이 이루어진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에 최고인 양파에 대한 효능과 양파즙만들기를 소개합니다.



이런 양파의 효능으로는


소화작용 촉진, 양파 특유의 매운맛과 자극적인 냄새는 유화알릴이라는 성분으로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합니다.

비늘줄기에는 각종 비타민과 함께 칼슘·인산 등의 무기질이 들어 있어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 꾸준히 즐기기에 적절한 식재료입니다.

열을 가하면 단 맛이 나 볶음, 전, 덮밥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고, 생양파의 아삭한 식감을 느끼고 싶다면 장아찌, 샐러드, 김치 등에 넣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선 양파 수프(soupe à l'oignon 수프 아 로뇽)를 정성이 많이 들어간 최고의 음식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일본에서는 양파껍질을 모아서 양파 껍질차를 즐겨 마시기도 합니다.


생식으로 먹기엔 양이 많거나 보관의 용이성 때문에 양파즙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양파즙만들기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양파즙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나 도라지와 함께 갈아 즙으로 마시는 것도 간편하게 효능을 누리는 방법입니다.

양파즙은 그 수요가 높아 이미 시중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양파즙에는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즙효능 1.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잡는 청소부


양파는 혈관에 있는 기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케르세틴' 성분은 항암효과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면서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준다.

당뇨 환자들은 끈적한 혈액이 흐르면서 혈관에 자극을 줘 혈전이 생기는데 '케르세틴'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양파즙효능 2. 위건강


양파즙에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해주며 위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위산으로 인해 위가 상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양파즙효능 3. 눈 건강


양파즙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각막질환, 백내장 등을 예방하여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생양파는 눈물이 나는데 먹으면 눈이 좋아진다고 하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양파즙효능 4. 다이어트, 정력강장제


양파에 들어있는 '황화아릴'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알리신'이 됩니다.

이는 몸에 열을 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소모를 도와 다이어트와 체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수 유현상씨가 양파 다이어트로 20kg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해서 화제가 된적도 있습니다.



양파즙효능 5. 간 건강


양파즙에는 간의 해독작용을 강화시키는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양파즙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해독효과가 높아지고 간을 튼튼하게 하며 임신중독, 약물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간단 양파즙만들기




사먹는게 가장 편하긴 합니다만 양파즙만들기는 그리 어렵지 않기에 그래도 집에서 정성을 들여 만드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양파즙만들기


- 양파는 껍질에 좋은 성분이 거의 다 들었다고 합니다. 지저분한것만 버리고 껍질째 씻어줍니다.


- 손질된 양파를 압력솥에 20~30분 정도 끓이다가 뜸들이듯이 30분 정도 둡니다.


- 충분히 식은 후(많이 뜨겁습니다)에 양파를 쇠철망바구니에 담아서 건더기를 건져 냅니다.


- 여기서 껍질은 모두 골라낸다음 손으로 물기를 걸러주고 흐물흐물한 양파는 양파즙이 서서히 빠져 나오도록 냉장고에 반나절 정도 넣어 놓으면 됩니다.


- 완성된 양파즙은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3~4일에 한번씩 만들어진 양파즙을 식후 한잔 씩 먹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