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에 우리나라에선 볼 수도 없었던 과일이나 채소가 이젠 우리 밥상위에도 많이 보입니다.

그중 아보카도는 장점이 많고, 레시피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인기있는 식품중 하나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레시피 중 하나는 다양한 음식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과카몰리이지만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최근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그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울퉁불퉁한 껍질 때문에 ‘악어배’라는 별칭이 붙은 과일입니다.

흔히 과일이라고 하면 연상되는 새콤달콤한 맛, 향긋한 냄새는 찾아볼 수 없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과 비타민 등의 미네랄 류가 아주 많은 식재료 입니다.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아보카도는 지방이 많은 과일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적정량을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중 지방 수치가 조절이 됩니다.

살 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다고 마구마구 드시면 살찝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콜레스테롤(HDL)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변비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는 해독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 뇌에 좋은 지방산으로 기억력 향상을 돕는다.

- 아보카도가 망막을 해칠 위험을 피하면서 자외선을 흡수할 수 있는 효능이 있다. 아보카도 섭취를 하면 눈에도 좋다. 또한 퇴행성 질환으로부터도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 아보카도가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비타민 때문에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피부에 활력을 주며 매끄럽게 한다.

- 아보카도가 구강암 세포 및 신체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세포를 찾아 퇴치하는 성분이 있어 구강 건강에도 좋다.

- 아보카도에는 체중 감량 효과까지 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중 지방을 조절할 수 있을 정도의 적정량을 먹으면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 임신과 수유 중에 아보카도를 먹으면 태아의 성장과 출생 후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아보카도를 고르는 방법



갈색의 아보카도가 제일 좋은데 보통 마트는 완전히 익기전 녹색의 아보카도를 팔기때문에 하루이틀 미리 사서 실온에 두시면 후숙이 되면서 슬슬 갈색으로 변합니다.



과카몰리 만들기



최근 많이 유행이 된 요리가 과카몰리입니다.

만드는 법은 아보카도를 으깨고 잘게 썰어둔 양파, 토마토와 레몬즙, 소금, 후추 등을 섞으면 되는 간단한 요리입니다.

나초를 먹을 때 디핑소스로 곁들이면 훌륭한 한끼가 됩니다.



강아지에게 먹여도 되나?


애완동물을 키우다 보면 사람들 먹는걸 조금 나눠 줄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보카도는 개에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페르신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영양이 풍부한 아보카도이지만 개에게는 맹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과테말라종"은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 독성이 강한 것들입니다.


이젠 우리나라 식재료 가격이 비싸진건지 수입 농산물이 저렴해진건지 요즘은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