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가 전세계를 덮친 가운데 미국과 유럽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까지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영국의 간호사는 유튜브를 통해 사재기를 멈춰달라고 눈물로 호소하는 방송이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유튜브 등을 보면 세계 각국에서 아침 일찍부터 대형마트에 몰려가 생필품을 사재기하는 시민들과 상품 매대가 텅 빈 모습을 쉽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화장지 사재기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눈길을 끄는 것 같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5일 코로나19 확산 이후 미국 시민이 보통 사는 양의 3~5배의 물품을 구매하고 있다며 '진정하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화장지를 강탈하려는 무장강도까지 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두루마리 화장지 한개당 10달러(1만1000원)에 판매하는 지역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유독 화장지 수요가 급증한 것은 일본에서 시작된 가짜뉴스 영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일본에서부터 사재기가 시작된것 같습니다.

역시 인류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나라이긴 합니다. 


일본에서 발생한 가짜뉴스는 마스크 원자재가 화장지와 같은데 중국에서 공급을 중단해 더 이상 구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는 내용이 떠돌아 다닌 이후입니다.

물론 가짜뉴스로 판명이 났지만 지금까지 사재기가 한창인걸 보면 식료품과 마찬가지로 화장지를 비축해두는 것이라고 합니다.




뒤를 이어 영국이나 스페인 같은 유럽지역에서 사재기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미국에서도 사재기가 발생하였고 최근엔 대만과 홍콩 등지에서도 사재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화장지를 사재기를 하는 이유


이건 아마도 전세계 모든 정부가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출이 감소한 상황에서 미리 화장지를 대량 구매해 대비한다는게 일반적인 분석입니다.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무슨 일이 생기면 생수와 라면 등 식료품 위주로 대량구매 현상이 나타난 것과 조금은 다른 상황이긴 합니다.

그러나 이는 먹고 자고 배변하는데 이는 우리 자신을 돌보는 기본적 욕구이며 이를 충족시기기 위한 마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로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에선 한국에선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지 않은것을 부럽게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왜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대한민국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럽이나 미국이 우리나라 보다 민도가 떨어져서 그런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IMF 시절에 사재기로 문제가 되었던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몇년전까지만 해도 북한이 위협한다는 소문만 돌아도 사재기를 하곤 했습니다.



국내에 사재기 현상이 없는 이유


사재기를 안하는 건 단 하나의 이유입니다.

오늘 구입을 안해도 내일 시장에 가면 물건이 같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거란 믿음입니다.




최근 페이스북에서 외국사람이 한국마켓의 풍경을 담은 사진입니다. 

한국에 휴지나 생필품이 없다(?)라고 인증샷을 찍은 모습입니다.

해외의 사재기를 비판하는 투로 웃기게 촬영한 것입니다



결국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이 옳았고 잘 하고 있다는 걸 국민들이 알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일부 언론이 국내에도 사재기가 있다고 보도하는 것 같습니다.

무슨일 때문인지 몰라도 사재기가 일어나라고 보도 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우리나라의 코로나 바이러스 정책은 정말 칭찬받아야 마땅한 일인것 같습니다.

이걸 국내 언론만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KF 94 80 마스크 : KF의 뜻  (0) 2020.03.30
도쿄올림픽 연기 혹은 취소  (0) 2020.03.24
비상식량 추천 : 롤링스톡  (0) 2020.03.12
판데믹이란? 펜데믹 뜻  (0) 2020.03.06
민식이법이란  (0) 2019.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