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Q. 주식과 펀드의 차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딧는 직장인 입니다.

월급가지고는 살길이 막연하다고 다들 재테크 하라고 하는데 뭐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작년까지 가상화폐에 관심을 기울이다 손해를 이만저만 본게 아닙니다.

자금 회복을 해야 하는데 막막합니다.


주변 선배들을 보니 주식에 많이 투자하는 것 같기도 하고 펀드에 투자하라고 조언을 해주기도 합니다.

들어보면 그게 그거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주식과 펀드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주식 펀드 차이점


1. 주식은 물건과 마찬가지로 사고 파는 사람에 의해 주가가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배추를 사고 파는 것 과 같습니다.

배추를 파는 사람이 있고 사는 사람이 있고 배추 시장이 있으면 사고 파는 환경이 갖추어진 것이죠.

여기서 '배추'를 '주식'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주를 100만원에 샀는데 어떤 사람이 110만원에 사겠다고 하면 서로 거래가 체결 되면 주식은 매도자 계좌에서 매수자 계좌로 넘어가고 돈은 매수자 계좌에서 매도자 계좌로 옮겨 오게 되며 이때 매도자는 10만원의 이익을 얻게 되는 이치입니다.


이 과정들이 시장 참여자들에게서 반복 되는 것이 거래이고 거래가 일어나는 장소가 시장인 것이죠.



좀더 설명을 드려 보자면....


주식이란 어떤 회사의 지분을 잘게 조각 내어 매매를 활성화 시킨 것을 말합니다.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해당 기업을 사야하는데 

현실적으로 그 기업 전체를 개인이 모두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그 기업의 가치를 잘게 쪼개 개인들이 적은 돈을 가지고도 동 기업을 매매할 수 있게 시장에 상장시킨 것입니다.


주식상장으로 개인들은 큰 돈이 없어도 매수를 원하는 사람과 매도를 원하는 사람들 간에 서로 기업의 지분을 사고 팔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를 주식거래라고 합니다.



2. 펀드는 이런 투자금의 집합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을 가지고서는 어떤 기업의 매우 적은 부분을 살 수 있지만 10개,100개 혹은 그 이상의 기업에 골고루 투자하고 싶은 경우 투자 금액이 적어 불가능합니다.


이럴때는 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 투자 규모를 키우면 가능해 집니다.

이렇게 개개인이 작은 규모의 돈으로 투자하는 것 보다는 여러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아서  크기가 큰 기업에도 투자하고 방대한 투자처를 위해 만든 대규모의 기금(펀드주시)을 말합니다.

보통 투자신탁운용회사나 자산운용회사들이 기금을 모으고 투자전문가를 펀드매니저로 고용해 이를 운용하도록 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시간과 자금이 부족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한곳으로 모아 전문 Fund manager 들이 투자 행위를 대신 해주는 것을 뜻한다고 간단히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모인 자본들은 규모가 엄청나게 커질 수 있으므로 만약 사고가 날 경우 피해자들이 매우 많아 질 수 있으므로 정부의 엄정한 심사를 거친 증권사나 투자자문사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는 여러 상품들중 마음에 드시는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의 방법도 투자금을 일시에 입금하여 만기에 찾는 거치식과 매월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적립식이 있으니 자신의 형편에 맞는 상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은행상품과 달리 등락이 반복되는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에 있어서는 거치식보다는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Cost Averaging Effect)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적립식 상품이 더 효과적입니다.